시더와 리처의 개념


먼저 피어(Peer)는 특정 자료(파일)에 접근한 모든 사용자를 말합니다. (P2P는 peer to peer의 약어입니다. 즉 사용자와 사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의 공유를 말합니다.) 토렌트에서의 피어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아서, 시더(Seeder)와 리처(Leecher)를 아울러 이야기합니다. 즉 해당 토렌트파일을 사용 중인 모든 사람이 피어로서, 피어가 많다는 것은 스내치(Snatch) 수가 많은 것와 함께 해당 자료가 인기자료일 가능성을 보여주는 기준이 됩니다.


다음으로 번역기로 돌리면 씨뿌리는 사람이라 나오는 시더(Seeder)는 해당토렌트를 구성하는 파일의 전부를 가진 사람입니다. 이뮬 등에서 사용하는 표현을 빌리면 소위 완전체를 가진 사람입니다. 즉 시더가 1명이라도 있다면 속도와 관계없이 해당 토렌트에 대한 파일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더가 1명이라도 있다면, 가용성은 1 이상이 됩니다.) 시더는 uTorrnet 1.7.7 과 1.8 베타 모두 "배포(S)"로 표시됩니다. 자신이 자료를 받고 싶다면 바로 이 시더의 수에 주목하면 됩니다.


번역기에서 거머리로 나오는 리처(Leecher)는 흔히 해당 토렌트를 다운로드 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설명됩니다. (ageii님의 글에서 항목 피어(peer) 참고),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정확한 리처의 의미는 해당 토렌트를 구성하는 파일의 일부를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현재 다운로드가 진행 중인 사람은 물론 여러 개의 파일로 된 토렌트 중 일부만 받은 사람(추가 다운로드 없음)도 리처입니다. 리처의 경우 uTorrent 1.7.7에서는 "피어(L)"로, 1.8 베타에서는 "참여(L)"로 표시됩니다.



출처:http://bittalk.org/thread14915.html 한국토렌토 포럼